유당불내증이란? 없다가도 갑자기 생기는건가??
내가 어렸을적에는 학교에서 우유급식을 했었는데, 그때는 우유를 너무나도 좋아하는 아이였는데, 30대가 되니 우유만 먹으면 배가 부글부글부글 이상하다. 카페에서 라떼종류를 시켜먹어도 배가 부글부글부글 하다.
알고보니 유당불내증 이라고 한다.
유당불내증이란?
유당불내증은 몸속에 락타아제라는 효소가 감소하면서 우유나 유제품에 들어있는 유당(락토오스)을 소화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락타아제 효소가 부족하면 유당을 소화못시키고 그대로 장으로 내려가 장내 세균이 유당을 발효시키면서 복통,설사,가스,복부팽만감 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왜 동양인은 유당불내증이 많은데, 서양인은 유당불내증이 없는걸까??
- 유제품을 먹어온 역사가 다르기때문에 !!
서양 : 과거에 유럽지역은 초원이 많아 목축업이 발달하여 주된 음식으로 유제품을 섭취하면서 락타아제 지속성 유전자 변이가 생겨났고 유당을 계속 소화할수 있도록 진화한 사람들이 생겨 이 유전자가 후손에게 전해져 유럽인의 80%는 성인이 되어서도 락타아제가 유지된다고 합니다.
동양 : 서양은 목축업이 주를 이루었지만 동양은 벼농사,밀농사가 중심이 되어 주식으로 쌀, 채소,콩 등의 식단이였으며 냉장기술이 발달하기 전까진 우유보관이 어려워 유제품 소비가 적었다 그래서 동양인은 유당을 소화할 필요가 없었고 락타아제 효소가 자연스럽게 줄어들었다. 현재 동양인의 약 80~90% 는 성인이되면 유당불내증을 겪는다고 합니다.
우유를 잘 먹던 우리아이 갑자기 우유먹으면 설사하고 배가 부글부글 아프다??
락타아제 효소의 감소 시기는 개인차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5세 이후부터 서서히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영유아 ( 0세~5세 ) 대부분의 아기는 락타아제가 충분하여 모유 및 분유 유제품을 잘 소화합니다.
어린이, 청소년기 ( 5세~ 20대 초반 ) : 일부 사람들이 락타아제 생간이 줄어들면서 유당불내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인 ( 30대 이후 ) 매우 흔하게 나타납니다.
그럼 우유를 평생 못먹나요??
요즘은 락토프리 우유가 많이 나와 락토프리 제품으로 섭취하거나 두유, 오트밀 같은 제품으로 대체하여 마시면 됩니다.
치즈,요거트 처럼 유당 함유량이 낮은 유제품을 섭취해 보세요.
한번에 너무 많은양을 섭취하지 말고 조금씩 나눠서 섭취하세요.
본인의 몸 상태에 맞게 유제품을 섭취 방법을 조절하는게 중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