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방법 안내!
3월부터 17세 이상 국민은 전국 모든 행정복지센터에서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 사용이 어려우신 분들은 기존 실물 주민등록증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선택 사항이기 때문에 모바일 주민등록증만 꼭 사용하라는 건 아닙니다.
기존 실물 주민등록증도 계속 사용할 수 있고,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추가로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실물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금융기관 공공기관 병원등에서 신분 확인이 가능하며, QR코드 바코드 활용이 가능합니다. 보안이 강화된 형태로 신원 확인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방법!
1. 주민센터 방문
- 가까운 주민선테를 방문하여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을 신청합니다.
--> 모바일 신분증 앱 설치 --> 주민센터에서 제공하는 1회용 발급 QR코드를 스캔합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완료!!!
2. IC칩 내장 주민등록증 활용
- IC칩이 내장된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은 후 --> 모바일 신분증 앱 설치 --> 앱 실행 후 IC주민등록증을 스마트폰 뒷면에 접촉시킵니다. --> 태그작업이 완료되면 모바일 주민등록증이 발급됩니다.
++ 주의사항 ++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 1대에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휴대폰 분실 및 기기변경의 경우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모바일 신분증 누리집 또는 전용콜센터 1688-0990에 분실 신고를 해야 합니다.
- 모바일 주민등록증의 장점 :실물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된다는 편리함이 가장 큰 장점이죠
지갑이 없어도 스마트폰만 있으면 신원 확인이 가능하며, 편리하게 온라인 인증이 가능합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모바일 신분증으로 교통카드 기능 제공을 검토 중이라고 하는데, 교통카드기능이 추가되면 더욱 편리할 것 같아요.
- 모바일 주민등록증의 단점 : 휴대폰을 바꿀 때마다 재발급받아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의 경우 장/단점이 있으니, 편의에 맞게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발급방법 확인하시어 주민센터에 방문하시면 손쉽게 발급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